본문 바로가기
잡담

mbti 유형별 행동양상

by 별빛 소녀 2022. 7. 16.

오늘은 mbti 유형별 행동 양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mbti 검사를 하고 계실텐대요. 자기 유형만큼은 요새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죠.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양상이나 태도를 알게된다면 더욱 다른사람들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mbti별 행동양상

 


1, ENTJ

기본 4기능
주기능 Te: 나는 문제를 해결할거야! 근데 왜?
부기능 Ni: 나에겐 이뤄야할 목표와 비전이 있으니까!
3차기능 Se: 세상이 내 생각대로 안 돌아가는데 가만히 있을 순 없지!
열등기능 Fi: (길 가다가 돌멩이가 자꾸 발에 채이자 극대노하며)뭐야, 넌 뭔데 방해해? 돌멩이 주제에... 저리 꺼져!

그림자
반대기능 Ti: 문제 해결에 엄밀한 논리의 정립이 필요하지만, 시간이 부족해!
비판기능 Ne: 새로운 가능성, 따질 수 있지. 근데 그걸 내가 생각 안 했을 것 같아?
맹점기능 Si: 그딴 사소한거 당장 집어치워!! 갑갑한 친구 같으니라구..
역할기능 Fe: (갑자기 뒤돌아서 ISFP에게) 근데 이거 내가 잘 하고 있는 건 맞니 친구야...?


2, ESTJ

기본 4기능
주기능 Te: 나는 문제를 해결할거야! 근데 왜?
부기능 Si: 눈 앞에 과업이 산적해있으니까!
3차기능 Ne: 오 이건 이렇게 해결할 수 있겠구먼?
열등기능 Fi: 일하느라 바쁘니까 다들 헛소리 그만하고 입 다물어. 특히 너(ENFP), 니가 제일 시끄러워!

그림자
반대기능 Ti: 문제 해결에 엄밀한 논리의 정립이 필요하지만, 굳이? 성취만 하면 땡이지.
비판기능 Se: 카르페 디엠 좋지. 너나 해. 난 일해야 돼.
맹점기능 Ni: 비전은 무슨... 니 방부터 청소하고, 씨잘데기없는 지적허영 그만 부려.
역할기능 Fe: (갑자기 돌아서서 INFJ한테)나 잘하고 있다고 대답해줘 친구야...


3, ENFJ

기본 4기능
주기능 Fe: 나는 타인에게 공감하고 연대할거야! 근데 왜?
부기능 Ni: 나에겐 타인과 인류를 성장시킬 계획이 있으니까!
3차기능 Se: 지금 우리 인류가 이런 시궁창에 빠져있는데, 만족할 수가 없지!
열등기능 Ti: 나에게만 이득인 것은 전혀 무의미하지. 난 너에게 모든 것을 걸었어. 넌 내 거야 흐흐...

그림자
반대기능 Fi: 나만의 정서도 중요하지만, 인류의 진보가 더 중요해!
비판기능 Ne: 타인의 성장 가능성은 내가 제일 잘 봐. 무의미한 비판 할거면 저리가.
맹점기능 Si: 그런 사소한 문제 때문에 타인의 가능성을 포기할 수 없어!
역할기능 Te: (대드는 ISTP에게)뭐? 오지랖 적당히 부리라고? 말 다했어?


4, ESFJ

기본 4기능
주기능 Fe: 나는 타인에게 공감하고 연대할거야! 근데 왜?
부기능 Si: 주변 사람들이 그걸 원하고 있으니까!
3차기능 Ne: 아 저 사람은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구나.
열등기능 Ti: 우리가 옳고 그른지는 따지고 싶지 않아. 응? 그래서 대박 기회니까 2천만원만 꿔달라구?

그림자
반대기능 Fi: 나만의 정서도 중요하지만, 공동체의 화합과 연대가 더 중요해!
비판기능 Se: 욜로 좋지. 그래 내 소즁한 친구들은 어서 욜로 해. 나는 너네 챙겨줄게.
맹점기능 Ni: 비전? 목표? 우리 사이에 그런 게 왜 필요해? 좋은 게 좋은 거지!
역할기능 Te: (깐족대는 ENTP에게)뭐? 너 지금 나를 집단주의로 매도하는 거야?


5, INTJ

기본 4기능
주기능 Ni: 나는 내가 통찰한 바가 있어! 이를 어떻게 표출하지?
부기능 Te: 나만의 독창적이고 완결된 체계를 창조해냄으로써!
3차기능 Fi: 그렇다면 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겠지?
열등기능 Se: (대충 10분 전부터 백허그하고 있는 ENFP에게)어 뭐야, 이거 언제 달라붙었어? 으휴 징글징글한 녀석...

그림자
반대기능 Ne: 여러 가능성의 포착도 중요하지만, 나에겐 목표가 있습니다!
비판기능 Ti: 뭐? 논리적 정합성을 따지라고?ㅋㅋㅋㅋㅋㅋㅋ너 나한테 말빨 이길 자신 있냐?ㅋ
7차기능 Fe: 공감따위 강요하지마. 나의 체계에서는 니 감정따위 안 중요해.
역할기능 Si: (알람)어? 지금 3시다! (침대에서 햄버거를 꺼내 먹음. 나름 규칙적인 삶을 살려는 노력)


6, INFJ

기본 4기능
주기능 Ni: 나는 내가 통찰한 바가 있어! 이를 어떻게 표출하지?
부기능 Fe: 이웃에 대한 사랑과 연대로써!
3차기능 Ti: 하지만, 옳고 그른 것은 확실히 해야 내가 통찰한 바대로 나아갈 수 있을거야!
열등기능 Se: (옆에서 ESFP가 음악 크게 틀고 관짝춤 추고 있음)근데... 여기 너무 시끄러운데... 다 때려칠까...

그림자
반대기능 Ne: 여러 가능성의 포착도 중요하지만, 나에겐 꿈이 있습니다!
비판기능 Fi: 나한테 고민상담 좀 적당히 해. 나도 지칠대로 지쳤다고.
7차기능 Te: 그렇다고... 나를 미워하진 말고...(쭈굴)
역할기능 Si: 일상이 무료하지만, 나는 괜찮아!! 수행해나갈.. 수.. 있...어....(시들어가고 있음)


7, ISTJ

기본 4기능
주기능 Si: 나는 지금의 안정을 최대한 유지할거야! 근데 어떻게 유지하지?
부기능 Te: 규칙과 원칙, 그리고 체계로써!
3차기능 Fi: 이걸 잘 지키는 친구들한테는 쪼꼬렛을 줄거야!
열등기능 Ne: 이걸 잘 어기는 샊...아니 친구들한테는 매를 때려줄거야! 특히 너(ENTP)! 지켜보고 있다...

그림자
반대기능 Se: 현실을 즐기는 것, 중요하지. 근데 누군가는 지금을 지켜줘야 즐길 수 있지!
비판기능 Ti: 뭐? 논리적 정합성을 철저히 따지라고? 안 돼. 그렇게 하다간 시간적, 금전적 비용이 너무 깨져.
맹점기능 Fe: 아니, 니가 불편하다는 이유로 원칙을 깨달라는거야? 절대 안 돼!
역할기능 Ni: 지금의 안정상태를 어떻게 나중에까지 유지할까..


8, ISFJ

기본 4기능
주기능 Si: 나는 지금의 안정을 최대한 유지할거야! 근데 어떻게 유지하지?
부기능 Fe: 우리 집단에 화합과 안정을 지키고, 이웃을 헌신적으로 도움으로써!
3차기능 Ti: 그러려면 잘한 것과 잘못한 것을 확실히 판별할 능력이 필요해!
열등기능 Ne: 일단 내 눈 밖에 있으면 잘못한거야! 특히 너(ENTP)! 아니꼬우면 내 사람 되시든가! 흥!!

그림자
반대기능 Se: 현실을 즐기는 것, 중요하지. 그래서 나는 우리애들 현실 즐길 수 있게 지켜줄거야!
비판기능 Fi: 나도 힘들어. 너만 힘든거 아니야. 모두 애쓰는데 왜 너만 징징대.
맹점기능 Te: 아니 그렇다고 그런 표정지으면... 무서버...(쭈굴)
역할기능 Ni: 코로나가 이렇게 계속 되면 우리 친구들 결속이 떨어질텐데...


9, ENTP

기본 4기능
주기능 Ne: 나는 창의성의 현신이다! 재료는 뭐지?
부기능 Ti: 그건 바로 냉철한 분석과 논리지!
3차기능 Fe: 날 봐! 나는 이렇게 대단히 명석한 사람이라고! 모두 엔팁어천가를 읊으란 말이야!
열등기능 Si: 근데 굳이 뭐 더 노력할 필요가 있어?

그림자
반대기능 Ni: 하나로 모아지는 비전 중요하지. 근데 그거보단 다면적인 아이디어가 중요해!
비판기능 Te: 시간효율적인 방안 좋긴 한데, 그게 그래서 논리적으로 완성된 방법이야? 결점이 너무 많이 보이는데?
맹점기능 Fi: (말싸움에 지고 울고있는 ISFJ에게)아~ 슬퍼? 슬프구나~ㅋ 근데 내가 맞는걸?ㅋ
역할기능 Se: 뭐? 자동차 분해? 그까짓거 일도 아니지!!(속으론 쫄았음)


10, ENFP

기본 4기능
주기능 Ne: 나는 창의성의 현신이다! 재료는 뭐지?
부기능 Fi: 그건 바로 나만의 고유한 정서와 감성이지!
3차기능 Te: 그러니까, 지금 내 정서는 이게 맞다고 말하고 있어!
열등기능 Si: 근데... 막상 하려니까 귀찮아...

그림자
반대기능 Ni: 하나로 모아지는 비전 중요하지. 근데 그거보단 다원적인 관점이... 어 저기 INTJ다!(껌딱지처럼 달라붙음)
비판기능 Fe: 조화와 화합 다 좋아. 평화로운거 다 좋단 말이야. 그래서 남 눈치만 보고 살거야?
맹점기능 Ti: 뭐가 어쨌든 내가 옳으니까 다 조용히해버려!!!(곧 이어서 시작되는 ExTJ의 참교육)
역할기능 Se: (마구 신나게 놀다가 들어와서) 오늘만 살면서 인생을 낭비하고 싶지 않은데...


11, ESTP

기본 4기능 
주기능 Se: 나는 활발한 에너자이저! 무엇이 나를 움직이지?
부기능 Ti: 그건 바로 현실 문제를 가볍게 격파해나가는 과정이지!
3차기능 Fe: 모든 걸 때려부수는 날 봐, 너무 멋있지? 으하핫!
열등기능 Ni: 내일같은 소리하고 있네... 오늘부터 잘 살아봐라 좀.

그림자
반대기능 Si: 꼼꼼하게 이전의 기억을 되살릴 필요는 있지. 근데 오늘의 과업에 그게 통할까?
비판기능 Te: 시간효율적인 방안 좋긴 한데, 그게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해?
맹점기능 Fi: (힘들어서 울고있는 INFP에게)어휴 질질 짜기는... 야 그게 운다고 해결 되냐?
역할기능 Ne: 근데 이거 뭐 잘못되고 있는거 아니야? 괜히 께림칙한데...


12, ESFP

기본 4기능
주기능 Se: 나는 활발한 에너자이저! 무엇이 나를 움직이지?
부기능 Fi: 그건 바로 이 세상을 즐기는 나 자신이지!
3차기능 Te: 인생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 그냥 다 조지면 그만이지!!
열등기능 Ni: 철학? 으엑 개노잼 진지충 극혐...(곧 이어서 시작되는 철학자 INTJ의 참교육)

그림자
반대기능 Si: 꼼꼼하게 이전의 기억을 되살릴 필요는 있지. 근데 그거 너무 재미없어.
비판기능 Fe: 조화와 화합 다 좋아. 평화로운거 다 좋단 말이야. 그런데 그냥 집어치우고 어서 놀자!
맹점기능 Ti: 엥? 근데 이거 왜 이러는거야? 문제가 안 풀려... 뭐야...(비웃는 IxTP들)
역할기능 Ne: 내일 제출해야되는 과제가 있긴 한데... 몰라 알게 뭐람ㅎㅎ


13, INTP

기본 4기능
주기능 Ti: 나는 세상을 쪼개버리는 분석가! 내 데이터베이스는 무엇으로 이루어졌지?
부기능 Ne: 나의 무한한 아이디어와 추상화 능력, 그리고 창의성이지!
3차기능 Si: 이 증명을 풀어내려고 어떤 공식을 썼더라?
열등기능 Fe: '암만 봐도 얘가 멍청한 짓 한거 같은데 웃어야되나 말아야되나...'(고백했다가 차인 INFP 앞에서)

그림자
반대기능 Te: 성취중심의 사고방식 중요해. 근데 그 성취라는게 마냥 지적인 것일까?
비판기능 Ni: 하나로 모아지는 비전, 아주 훌륭하지. 근데 너무 하나에만 메달리는거 아니야?
맹점기능 Se: 뭐? 나가서 술마시고 노래방에 가자고...? "나간다", "술을 마신다", "노래를 한다"... 싹 다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영역이군.
역할기능 Fi: ....(대충 어느 순간 갑자기 밀려오는 내적 폭풍과 현타에 고뇌하는 중)


14, ISTP

기본 4기능
주기능 Ti: 나는 세상을 쪼개버리는 분석가! 내 데이터베이스는 무엇으로 이루어졌지?
부기능 Se: 오감과 신체를 이용한 각종 자극과 거기서 얻는 새로운 경험들이지!
3차기능 Ni: 음 저 자동차의 구조는 대강 이렇겠구만!
열등기능 Fe: 아 우울하다고? 많~~이 우울하세요~ㅋ

그림자
반대기능 Te: 성취중심의 사고방식 중요해. 하지만 억지 성취보다는 내 분야에 집중할래.
비판기능 Si: 꼼꼼하고 안정적인 것 좋지. 근데 그거만 따지면 자극적이고 즐거운 경험을 쌓질 못하지.
맹점기능 Ne: (INTP와 대화 중에)자석으로 다니는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고? 귀신 씻나락 까먹는 소리를 해라.
역할기능 Fi: 근데 나 사실.. 외로워..ㅜ


15, INFP

기본 4기능
주기능 Fi: 나는 나의 아름다운 세상을 그려나갈거야! 무엇으로?
부기능 Ne: 독창성있는 표현과 넘쳐나는 환상, 그리고 풍부한 상상력으로!
3차기능 Si: 와 이 멋진 경험을 가슴속에 간직하고파!
열등기능 Te: 근데... 과제 쌓인거 보니까 우울하고 도피하고파...

그림자
반대기능 Fe: 타인의 시선에 맞추고, 평화를 추구하는 것은 좋아! 그런데 나만의 정서와 개성이 더 중요해!
비판기능 Ni: 하나로 맞춰지는 비전, 아주 훌륭하지.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내 가슴속의 넓은 세상을 표현할 수 없어!
맹점기능 Se: (바로 앞에 맨홀 열린 거 못 보고 빠져버림) 아... 인생이란 쓰레기 같아... (비웃는 ESxP들)
역할기능 Ti: 나도 이 험난한 세상 살기 위해서는 냉정해질 필요가 있겠어! (곧 이어서 쌓인 과제를 보고 다시 절망)


16, ISFP

기본 4기능
주기능 Fi: 나는 나의 아름다운 세상을 그려나갈거야! 무엇으로?
부기능 Se: 천부적인 감각과 재빠른 눈치, 그리고 훌륭한 손기술로!
3차기능 Ni: 이 예술혼과 나의 정서를 끌어올릴 영감이 필요해!
열등기능 Te: (팀플 중에)아...? 자료조사를... 안 해오셨다구요?? 아 음... 그러실 수 있죠!!(속으로는 조원을 수백번 고쳐죽임)

그림자
반대기능 Fe: 타인의 시선에 맞추고, 평화를 추구하는 것은 좋아! 그런데 난 내가 좋은 것을 먼저 할거야!
비판기능 Si: 꼼꼼하고 안정적인 것 좋지. 하지만 그렇게 되면 나의 예술혼과 감각이 무뎌지는 걸!
맹점기능 Ne: (xNFP와 예술관에 대한 대화 중에)아니 그렇다고 세상에 없는 걸 그리라고? 뭔 말도 안 되는 소리야.
역할기능 Ti: 싫어. 난 그렇게 안 할 거야. 내가 숙고하고 분석해본 결과... 오늘은 짜장면을 먹는게 맞아!(짜장 vs 짬뽕 가지고)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오늘 mbti 유형별 행동 양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모로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잘 참고하셔서 좋은 정보 활용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맹신하지는 마시고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